비즈니스 센스 쟁이

윈도드레싱(Window Dressing)이란

원래 윈도드레싱의 사전적인 의미는 '쇼윈도를 장식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근사한 모양새를 통해 고객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기 위한 행위입니다.

 



이것이 금융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들이 월말이나 분기말에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 보유중인 주식을 추가로 매수하거나 매도해 인위적으로 종가를 관리함으로써 보유펀드를 좋게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종종 펀드매니저들은 연봉협상을 앞두고 자신이 운용하는 펀드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 좋은 종목만 남기고 마이너스 종목은 아예 없애는 등 가격을 관리하기도 합니다.

 


통상 연말 윈도드레싱은 여타 분기말과 달리 수급 영향력이 큰 중형주를 중심으로 나타나며 개인투자자들은 기관들이 선호하는 종목을 윈도드레싱 기간 전에 샀다가 이때를 이용해 고가에 처분해 단기간 큰 차익을 얻으려는 경향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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