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센스 쟁이

산업안전 심리

 

 

안전 의사소통

1. 대화의 힘
1) 대화의 정의와 역할
□ 정의: 인간과 인간 사이에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방법이며, 자신·타인·세계와 관련하여 말하지 않았지만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 사고를 포함
 역할: 사람들이 자신의 책무, 충성심, 사회적 지원, 안전 등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수행

 


2) 대화의 기능
 갈등의 원인이 됨
 갈등을 예방하거나 해소시킴.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의미를 부여
 문화를 정의
 공공의 이미지를 정의
 자존감을 규정
삶의 돌파구를 마련

 

 


2. 대화의 개선
1) 미래지향적 대화
2) 적극적 의사소통
3) 간접적인 피드백
4) 질문을 우선적으로 실시
5) ‘비지시적’에서‘지시적’으로의 전환
6) 편견 인식
7) 자신의 이미지 개선

 

 

3. 안전 관리를 위한 대화
1) 안전 관리를 위한 대화법
□ 쿠칭적 대화: 행동의 방향성과 피드백을 모두 제시하는 방식
 위임적 대화: 행동의 방향성이나 피드백을 제시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피드백하는 방식(단, 대인관계 행동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제시함)
 교육적 대화: 행동의 방향성만 제시하는 방식
 지원적 대화: 행동의 방향성을 제시하지 않고 피드백만 제시하는 방식

2) 안전성과에 대한 인식
 안전성과의 중요성
- 사람들은 개인의 성과보다 실수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통해하지 말아야 행동을 학습할 수 있으나 최고의 학습방법이라고 볼 수 없음
- 안전성과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은 사람들이 행복감을 느끼도록 도움
 안전성과에 대한 피드백 방법
-안전행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
-개인의 입장으로 접근
-고차원적 피드백
-1:1 피드백
-성과에 대한 피드백만 실시
-상징적 가치가 있는 보상
-간접적인 피드백

 



3) 개인의 안전성과를 인정하는 방법
 부정 지양
 경청과 진실된 감사
 칭찬에 대한 인정과 동기부여

4) 집단의 안전성과를 인정하는 방법
 재해율 감소에 대한 언급 지양
 과정에 초점을 둔 인정
 Top-down 방식의 지원, Bottom-up 방식의 관여 방식으로 행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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