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웨어란?
그룹웨어(groupware)란, 말 그대로 그룹 작업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구조로 개인용 소프트웨어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즉, 기업이나 기관, 단체의 구성원들이 컴퓨터로 연결된 작업장에서 서로 협력하여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뜻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소규모 집단의 사람들이 같은 작업을 하거나 스케줄에 맞춰 공동 작업을 하는데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네트워크가 발달함에 따라 기존의 응용프로그램을 네트워크하에서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하여 랜(LAN) 규격으로 변화시켜 처음부터 그룹 전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다.
기업 내의 컴퓨터 사용자들이 내트워크로 연결된 PC를 통해 서류작성, 결재는 물론, 문서보관 등의 업무까지 전산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공동집필시스템, 수치계산, 데이터베이스 등의 업무용 소프트웨어들을 한데 묶어 여기에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전자결재, 데이터공유, 전자회의지원 등의 통신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이것은 지금까지 모래알처럼 흩어져 있던 컴퓨터를 네트워킹방식으로 연합군을 편성,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데서 출발한 것으로 업무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부서나 업무별로 분산되어 있던 정보를 종합, 처리하고 업무 과정도 표준화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최근 그룹웨어는 기업 생산성 향상의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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