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센스 쟁이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9월 28일 문제 및 정답

문제 [아름다운 우리말 퀴즈] '예전에 가죽으로 만든 우리 고유의 신' 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갖신

예문
하나는 짚신이었으나 크기가 여자 신이고, 하나는 의젓한 남자 갖신이었다.≪송기숙, 녹두 장군≫
허생을 보니 실띠의 술이 빠져 너덜너덜하고 갖신의 굽은 자빠져 있었다. 
갖신 한 켤레 
번역 오랑캐 아버지는 굵은 돼지의 갖신이고 아이는 푸른 들소의 갖옷이로다. <<두시-초 22:38>>
 
역사정보
갓신(15세기~19세기)>갖신(20세기~현재)

현대 국어 ‘갖신’의 옛말인 ‘갓신’은 15세기 문헌에서부터 나타난다. ‘갓신’은 “가죽”을 의미하는 명사 ‘갗’과 “신발”을 의미하는 명사 ‘신’이 결합한 것이다.
15세기 “가죽”을 의미하는 명사는 ‘갗’이었다. ‘갓신’에서 ‘갗’이 ‘갓’으로 나타난 것은 자음 앞에서 ‘갗’의 말음 ‘ㅊ’이 중화된 이후 ‘ㅅ’으로 표기된 것이다.
‘갗’이 언제 ‘갖’으로 재구조화되었는지는 명확히 알 수 없으나 현대 국어에서는 ‘갖’으로 변하였다.
이에 따라 ‘갓신’도 어원을 밝혀 적는 표기법에 따라 현대 국어에서 ‘갖신’로 남게 되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보내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