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센스 쟁이

ERP (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흔히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한다.

erp란 기업 전체를 경영자원의 효과적 이용이라는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경영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수단이다. 쉽게 말해 정보의 통합을 위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자는 개념으로 기업자원관리 혹은 업무 통합관리라고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는 통합적인 컴퓨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회사의 자금, 회계, 구매, 생산, 판매 등 모든 업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자동 조절해주는 전산 시스템을 뜻하기도 한다.

기업 전반의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 경영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빠르고 투명한 업무처리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참조 : incarnateict.com


erpmrp(자재소요량관리) mrpii(생산자원관리) mis(경영정보시스템)등의 자원관리 기법의 발전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했으며, 지난 90년대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기업들이 다국적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종합적인 정보망을 구축하면서 도입됐다.

erp란 용어는 미국의 'erp벤더' 라는 소프트웨어 개발회사가 자사의 소프트웨어 제품에 붙인 명칭에서 유래했다. 그 후 미국의 시장조사, 컨설턴트 회사가 그것들을 erp패키지라고 부른 것이 발단이라고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전사적자원관리'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sap코리아라는 회사가 독일 본사에서 erp 제품을 국내에 들여오면서 이렇게 번역한 것이 그대로 굳어졌다고 한다.

erp가 구축되면 기업의 생산, 영업, 구매, 재고관리, 회계부서 모두가 기업에 필요한 정보를 동시에 갖게돼 기업의 전 부문이 통합적으로 돌아가게 된다. 기업은 생산시간의 손실을 최소화하게 되며, 시스템상에서의 재고 정확도가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효과를 거둘수 있다.

대표적인 erp패키지로는 sap r/3, 오라클 application, bpcs 등이 있으며 국내 국내 패키지로는 삼성 sdsunierp, 영림원의 k시스템, 한국기업 전산원의 탑 erp 등이 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