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신뢰(태도)지수 (CCI: Consumer Confidence (sentiment) Index)
소비자의 경기에 대한 인식이 경기동향 파악 및 예측에 유용한 정보가 된다는 전제하에 소비자의 현재 및 장래의 재정상태, 소비자가 보는 경제 전반의 물가, 구매조건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고 이를 지수화한 것을 말한다.
소비자태도지수(consumer sentiment index: CSI)라고 하기도 한다. 소비자의 경기인식을 바탕으로 작성된다는 점에서 기업가의 경기판단으로 작성되는 기업경기실사지수에 대응된다. 따라서, 양 지수를 비교하고 종합함으로써 기업가와 소비자의 경기에 대한 감을 종합적으로 판단, 경기 예측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직장인 필수 경제용어 - 원금보존과 원금보전의 차이 (0) | 2019.12.24 |
---|---|
직장인 필수 경제용어 - 프로그램 매매의 영향 (0) | 2019.12.24 |
직장인 필수 경제용어 - 무액면주식제 (no-par stock) (0) | 2019.12.12 |
직장인 필수 경제용어 - 차익거래란 무엇인가? (0) | 2019.12.12 |
직장인 필수 경제용어 - 주식 시장 판단 지표 (0) | 2019.12.12 |